비타민C 중요한 거 다들 아시죠? 너무 흔해서 거의 스낵정도로 생각하시는 분들도 계실텐데요.
하지만 생각이상으로 우리 몸에 중요한 기능을 한다는 사실은 알고 계셨나요?
이번 시간에는 항산화 작용과 면역력에 있어 중요한 효능을 갖는 비타민C에 대해 알아보고 아울러 최근 많이 하시는 메가도스(초과섭취)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 비타민C가 우리 몸에 어떤 기능과 효능을 가지며 왜 중요한가요?
비타민 C는 우리 몸에서 생산되지 않는 물질이기 때문에 외부에서 섭취해야합니다. 섭취 후 체내에서 많은 기능을 수행하며, 우리 몸에 매우 중요합니다.
- 항산화 작용: 비타민 C는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수행하여, 세포 손상을 예방하고 세포 수명을 연장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항산화 작용은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세포 손상을 예방하고 암, 심혈관 질환, 치매 등의 질병을 예방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 면역력 강화: 면역 체계를 강화시키는 데도 도움을 줍니다. 면역 체계는 감염과 질병에 대한 저항력을 강화하는 역할을 하며, 면역 세포의 활동을 촉진하여 면역 체계를 강화시키는 데 도움을 줍니다.
- 철분 흡수 촉진: 철분 흡수를 촉진하는 역할도 합니다. 철분은 혈액 중 산소를 운반하는데 필요한 중요한 물질이지만, 우리 몸에서는 철분을 흡수하기 어렵습니다. 그러나 비타민 C는 철분의 흡수를 촉진하여 철분 결핍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 콜라겐 생성: 콜라겐 생성에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콜라겐은 피부, 뼈, 근육, 혈관 등의 조직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비타민 C는 콜라겐 생성을 촉진하여 조직의 유지 및 회복에 도움을 줍니다.
따라서, 비타민 C는 우리 몸에 매우 중요한 영양소입니다. 권장 섭취량은 성인 남성의 경우 하루에 90mg, 여성의 경우 하루에 75mg입니다.
그러나 흡연자나 임신 중인 여성은 더 많은 양을 섭취해야할 수도 있으므로 전문가와 상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 비타민 C는 언제 먹는 것이 좋을까요?
일반적으로 우리 몸에서 생산되지 않기 때문에 식품 또는 보충제를 통해 섭취해야합니다.
비타민 C는 물에 녹는 수용성 비타민으로, 일반적으로 우리 몸에서 빠르게 흡수됩니다.
그러므로 매일 꾸준히 그리고 하루 동안 여러 번 소량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아침 식사와 함께 오렌지 주스를 마시거나 과일을 먹는 것처럼 말이죠. 또한 음식을 먹기 전에 먹는 것이 좋습니다.
비타민 C는 음식을 먹기 전에 섭취하면 철분 흡수를 촉진하여 철분 결핍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음식을 먹은 후에 섭취하면 철분 흡수를 방해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합니다.
✅ 비타민C가 많이 함유된 음식은 뭐가 있나요?
다양한 과일과 채소, 그리고 곡류 등 다양한 식품에 함유되어 있습니다. 다음은 비타민 C가 많이 함유된 음식들입니다.
- 귤: 1개에 약 70mg 함유
- 레몬: 1개에 약 30mg 함유
- 파인애플: 1컵에 약 80mg 함유
- 딸기: 1컵에 약 90mg 함유
- 파프리카: 1개의 중간 크기 파프리카에는 약 150mg 함유
- 브로콜리: 1컵에 약 80mg 함유
- 키위: 1개에 약 70mg 함유
- 케일: 1컵에 약 80mg 함유
- 오렌지: 1개에 약 70mg 함유
위와 같은 음식들을 적절한 양으로 섭취하면, 일일 권장 섭취량에 충분한 양을 섭취할 수 있습니다.
✅ 비타민 C 메가도스(초과섭취) 과연 효과가 있을까요?
메가도스(Mega-dose)는 일반적으로 권장되는 섭취량을 크게 초과하여 섭취하는 것을 말합니다.
비타민 C는 우리 몸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그 중 하나는 면역 체계를 강화하고 감기 및 기타 감염병과 싸우는 것입니다.
비타민 C는 또한 콜라겐 생산을 촉진하여 피부, 뼈 및 연골 등의 건강을 유지하는 데도 중요합니다.
그러나 초과 섭취하는 것이 항상 건강에 이점을 준다는 것은 아닙니다.
실제로, 비타민 C 섭취량이 너무 많은 경우에는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예로는 위장 장애, 두통, 구토, 설사 등이 있습니다.
또한, 최근 연구에서는 메가도스가 실제로 감기 예방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따라서 메가도스로 섭취하는 것은 권장되지 않으며 적절한 양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중성(버퍼드) 비타민C라는 것도 있던데 도대체 뭔가요?
버퍼드 비타민(Calcium Ascorbate)은 비타민 C의 한 형태로, 칼슘과 결합하여 만들어진 제품입니다.
버퍼드 비타민은 일반적으로 아래와 같은 경우에 권장됩니다:
- 위산성이 높은 사람들 : 일부 사람들은 위산성이 높아 위장 장애를 일으키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일반적인 비타민 C 보충제를 섭취하면 위장 장애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버퍼드 비타민은 칼슘과 결합되어 중성화되기 때문에 위산성이 높은 사람들도 안전하게 섭취할 수 있습니다.
- 소화 장애가 있는 사람들 : 소화 장애가 있는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소화 및 흡수에 어려움을 겪기 때문에 버퍼드 비타민이 좋은 선택일 수 있습니다.
- 칼슘이 부족한 사람들 : 버퍼드 비타민은 칼슘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칼슘이 부족한 사람들에게 권장됩니다.
하지만 버퍼드 비타민은 일반적인 비타민 C와 달리 섭취량이 많아지면 칼슘 섭취량도 증가하기 때문에, 칼슘이 과다한 경우에는 주의해야합니다. 따라서 버퍼드 비타민을 섭취하기 전에는 전문가와 상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 비타민C와 같이 섭취하면 좋은 영양제는?
비타민 C는 다양한 영양소와 함께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래는 비타민 C와 함께 복용하는 것이 좋은 영양소입니다.
- 비타민 E: 비타민 E는 비타민 C와 함께 복용하면 서로 항산화 작용을 보완하여 더 강력한 항산화 효과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 E는 혈액순환을 개선하는 데도 도움을 주므로 비타민 C와 함께 복용하면 더욱 효과적입니다.
- 비타민 D: 비타민 C와 함께 복용하면 비타민 D의 흡수와 효과를 증진시킬 수 있습니다. 비타민 D는 뼈 건강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비타민 C는 콜라겐 생성에 관여하여 뼈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 아연: 아연은 면역 체계를 강화시키고 세포의 성장과 분열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비타민 C와 함께 복용하면 아연의 흡수와 활용을 촉진하여 면역력 강화와 세포 보호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 마그네슘: 마그네슘은 우리 몸에서 다양한 효소의 활동에 필요한 미네랄입니다. 마그네슘은 비타민 C와 함께 복용하면 서로 효과를 증대시키며, 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을 주는 등 다양한 건강 상의 이점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 구리: 구리는 콜라겐 생성에 필요한 미네랄이며, 비타민 C와 함께 복용하면 더욱 콜라겐 생성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너무 많은 영양소를 과다하게 복용하는 것은 건강에 해를 끼칠 수 있으므로 전문가와 상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 비타민C의 기능에 저하를 부르는, 함께 먹으면 안되는 영양제가 있나요?
비타민 C는 일반적으로 안전한 영양소이지만, 다음과 같은 영양소와 함께 복용하면 흡수 및 효과가 감소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 철분 : 철분은 비타민 C와 함께 복용하면 철분의 흡수가 촉진되므로 일반적으로 좋지만, 철분 흡수가 과다해지면 철분 중독의 위험이 있습니다. 따라서 철분 함유 식품이나 철분 제품을 복용할 때는 적절한 양을 유지해야 합니다.
- 비타민 B12: 비타민 C는 높은 산성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비타민 B12의 안정성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두 영양소를 함께 복용할 때는 각각의 흡수를 방해하지 않기 위해 시간 간격을 두고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영양소들과 함께 복용할 때는 적절한 양과 시간 간격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약 건강 상태나 약물 복용 등으로 인해 영양소 섭취에 대한 우려가 있다면, 전문가와 상의하여 적절한 조치를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